- 박희용 초대청장, “효율적 치안행정 서비스에 최선”

세종시의 치안을 책임질 세종시지방경찰청이 25일 개청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25일 개청한 세종경찰청 전경

이에따라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7년만에 충남지방경찰청이 지휘했었던 치안을 세종지방경찰청이 독자적으로 수행한다. 전국 지방경찰청으로는 18번째로 개청이다.

초대 세종지방경찰청장으로는 준비단을 이끌었던 박희용 경무관(59세)이 취임했다. 박청장은 충남고아 충남대학을 좋업하고 1987년 간부후보생 35기로 경찰에 입문하여 그동안 대전청 1부장, 충남청 1부장, 세종청개청청 준비단 등 주요 요직을 거쳤다. 

이날 세종시 소담동 소재 청사 5층 대강당에서 지방청 전 직원과 경찰서 지휘부가 참석한 가운데 박희용 청장 취임식을 가졌다.

박희용 세종경찰청장

박 청장은 개청식에서 “세종경찰청 개청으로 시민들이 무엇이 좋아지고, 달라졌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며 “보여주기식 치안 활동보다 불필요한 일을 찾아 없애고 가장 기본이 되는 일부터 충실히 수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시 경찰청은 5과(112종합상황실, 경무과, 생활안전수사과, 정보과, 경비교통과) 12계 직제로 편성, 소속 치안관서로 세종경찰서와 정부세종청사경비대를 두고 있다. 

개청과 동시에 경찰관기동대도 창설된다. 조직운영 측면에서 시경과 경찰서 간 명확한 역할 분담으로 치안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경 중심 수사체제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는 것이 시경의 설명이다.

시경에 광역지능수사대와 교통기동순찰대를 두고, 경호·교통관리, 기획, 광역·지능범죄 인지사건 수사 등을 직접 담당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