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섬 주민 우선으로 행정선 왕복 운항, 19일부터 여객선 운항 정상화
- 유가 상승, 경영난 겹쳐 3개 섬주민 유일한 교통수단 사라질 위기
- 해저터널 개통 여파, 적자 100% 보전 '국가보조항로' 지정 절실

[3보] 보령시, 여객선 운항 중단으로 비상 대책 편성으로 섬 주민 불편 최소화

보령시는 지난 18일 여객선 운항 중단에 따른 외연도, 호도, 녹도 주민들의 해상교통수단 확보를 위한 행정선을 긴급 투입했다고 밝혔다.

행정선에 오르는 주민 모습
행정선에 오르는 주민 모습

이와 같은 조치는 기존에 항로운항을 맡았던 ㈜신한해운이 유류비 상승 등 적자를 이유로 폐업 신고함에 따라 17일까지만 해당 항로를 운항하겠다고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 통보하면서 섬 주민의 유일한 교통수단이 끊길 위기에 따른 긴급조치였다.

시는 이에 대한 비상 대책을 마련하고자 도 항만순찰선(충남901호)과 시 행정선(충남 503호), 시 어업지도선(충남 201호) 등 3척의 행정선을 18일 하루 1차례 왕복 운항에 투입했다.

승선 정원은 시 행정선 35명, 도 항만순찰선 15명, 시 어업지도선 22명이며, 승선 정원이 기존 여객선에 비해 부족한 점을 고려해 시는 섬 주민을 최우선으로 수송했다.

특히 시는 행정선 투입 기간에 노년층, 장애인 등 승·하선의 안전을 위해 도우미를 운영해 안전사고 예방 및 이용객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했다.

시에 따르면 18일에는 녹도 17명, 호도 14명, 외연도 36명 등 총 67명의 주민이 행정선을 이용했다고 전했다.

현재 호도와 녹도를 거쳐 외연도로 향하는 여객선은 지난 19일부터 운항이 재개됐으며, 시는 해운사와 안정적인 항로운항에 대한 협약을 맺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일 시장은 “국고여객선 예비선 투입, 충청남도와 보령시의 행정선과 지도선 활용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해나가도록 하겠다”며 “섬 주민들의 안정적인 교통편의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보] '고립 위기' 보령 섬 주민들 행정선 승선

해운사가 유류비 상승 등에 따른 적자를 이유로 항로 폐업 신고를 내 고립 위기에 처한 충남 보령 호도, 녹도, 외연도 주민들이 18일 시가 마련한 행정선에 올라타고 있다.

보령시는 이날부터 45t급(정원 30명) 행정선을 대천항∼외연도 노선에 투입, 한 차례 왕복 운항하고 있다. 배편 외에 대체 교통수단이 없는 호도, 녹도, 외연도에는 주민 779명이 살고 있다. 2022.11.18

해운사가 유류비 상승 등에 따른 적자를 이유로 항로 폐업 신고를 내 고립 위기에 처한 충남 보령 호도, 녹도, 외연도 주민들이 18일 시가 마련한 행정선에 올라타고 있다 [사진:보령시]
해운사가 유류비 상승 등에 따른 적자를 이유로 항로 폐업 신고를 내 고립 위기에 처한 충남 보령 호도, 녹도, 외연도 주민들이 18일 시가 마련한 행정선에 올라타고 있다 [사진:보령시]

 

[1보] 유가 상승, 경영난 겹쳐 3개 섬주민 유일한 교통수단 사라질 위기

신한해운이 11월 17일부터 대천항~외연도 항로를 운항하지 않기로 하면서 외연도, 호도, 녹도 등 3개 섬주민 800여명이 육지와 왕래하는 유일한 배편이 사라질 것으로 확인돼 관계기관의 절실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대천항~외연도 항로를 운항하는 웨스트프론티어호 모습
대천항~외연도 항로를 운항하는 웨스트프론티어호 모습

관계기관에 따르면, 보령 호도·녹도·외연도를 운항하던 신한해운이 지난 10일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 11월 17일부로 대천항~외연도 항로 운항을 중단하겠다는 폐업 신고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신한해운이 운항해 오던 대천항~외연도 항로는 호도, 녹도, 외연도 3개 섬 주민 800여명(2021년)이 내륙을 오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으로 사실상 폐업 신고에 따라 섬 주민이 육지와 왕래하는데 큰 불편이 예상된다.

보령시와 신한해운은 지난 2021년 5월 보령시 원산도, 삽시도, 장고도 등 8개 도서 3개 여객선 항로가 보령해저터널·원산안면대교 등 국도77호가 전면 개통돼도 항로는 현행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김동일 시장과 김동철·김미경 ㈜신한해운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국도77호 개통 대비 안정적인 여객선 운항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2021년 5월 김동일 보령시장과 신한해운 김동철 대표와의 업무협약 모습
2021년 5월 김동일 보령시장과 신한해운 김동철 대표와의 업무협약 모습

당시 협약체결 후 신한해운 관계자는 “원산안면대교 개통과 코로나19로 인해 경영난이 심하지만 보령시에서 도서민을 위해 노력하는 만큼 여객선사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동일 시장도 “선사 경영이 어려운 와중에도 도서민을 위해 힘써주신 ㈜신한해운측에 감사하다”며 “시는 도서민들의 발이 묶이지 않게 정상 운항이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으나, 결국 해운사의 항로포기를 막지는 못했다.

신한해운에 따르면 대천항~외연도 항로 폐쇄는 예견된 일로, 올해 유가 상승에 따른 운송원가 증가로 적자가 불어나면서, 이미 지난 8월 22일부터 하루 2회이던 왕복횟수로 1회로 단축했다는 것이다.

김미경 신한해운 대표는 “왕복횟수를 단축할 때 이미 적자 보전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11월에 항로를 폐쇄하겠다고 대산청에 통보했다”고 충청투데이와의 인터뷰(11월 11일)에서 밝히기도 했다.

또 김 대표는 “올해 유류비가 급등하며 적자가 늘었는데 준공영제 항로로서 받는 지원금은 절반으로 줄었다”며 “여객선도 선령이 2년 후면 끝나는데 어떻게 적자를 보겠다고 40억원짜리 배를 짓겠느냐”고 강조했다.

한편, 신한해운의 항로포기에 따라 대산지방항만청도 대천항~외연도 항로 유지를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새 여객운송사업자 모집 공모를 냈으나, 결과는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안은 대천항~외연도 항로의 국가보조항로 지정받아 운행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지만 이 또한 최소 1년 반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에 당분간은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조를 기반으로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유기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국가보조항로는 수익성이 없지만 도서민의 해상교통수단 확보를 위해 국가가 운항 결손액을 전액 지원하는 항로로서, 이번 2차 공모까지 사업자 신청이 없으면, 대천항~외연도 항로는 대산청의 신청과 상급기관인 해양수산부의 승인이 국가보조항로 지정이 가능하는 전언이다.

그러나, 관건은 대천항~외연도 항로를 지키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바탕으로 기재부와 국회가 예산을 충분히 편성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당분간은 충남도와 보령시 등 지자체에서 항로유지비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