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 9월 5일부터 3일간 옛 충남도청 일원 -

대전시가 주최하고 2019 사회혁신한마당 추진위원회 및 대전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이 내달 5일부터 7일까지 옛 충남도청 일원에서 개최된다.

행사 포스터

이번 행사는‘상상하는 시민, 상생하는 도시’라는 슬로건으로 사회혁신을 ‘열다’, ‘보다’, ‘말하다’, ‘만나다’, ‘경험하다’, ‘일상이 되다’ 등 총 6개 마당으로 구성해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사회혁신 한마당은 최근 시대적 화두가 되는‘사회혁신’즉, 일상의 변화는 시민이 만들어가는 것을 알리는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대규모 컨퍼런스 및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부대 행사가 마련된다.

첫째 날인 5일은 개막식을 시작으로 대전지역 27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대전사회혁신플랫폼 출범식’,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컨퍼런스’, ‘전국 마을앙상블 대회’가 개최된다.

둘째 날인 6일에는 ‘미래를 품은 로컬’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 시민 누구나 일상의 변화를 이야기하는‘돗자리 수다’, 그리고 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즐기는 ‘가을밤 영화제’가 펼쳐진다.

마지막 날인 7일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사회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 및 놀이 프로그램, 사회혁신 토크콘서트와 폐막식으로 마무리된다.

눈여겨 볼만한 행사는 ‘미래를 품은 로컬’을 주제로 한 메인 컨퍼런스다.

이날 컨퍼런스는 2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의 미래에 대한 심도 있고 풍성한 토론장으로 펼쳐진다.

또한 우리시 소통협력공간인 ‘커먼지 필드(COMMONZ FIELD) 대전’에서 소통공간 컨퍼런스, 버스킹 등 풍성한 행사가 마련되며, 사회혁신 전시, 대전 마을여행, 프리마켓은 상설로 운영된다.

추진위는 이번 행사 장소인 옛 충남도청이 대전형 소통협력공간 조성 예정지라는데 의미를 두고 이번 행사가 공동체와 혁신주체들이 보다 활발히 소통․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소통협력공간은 주민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분야 간 협력 등 새로운 방법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혁신 플랫폼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올해 행안부 공모사업에 3년간 총 120억 원(국비․지방비 각 60억)을 투자해 거점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기존의 사회혁신 활동가 뿐 아니라 시민 누구나 혁신가라는 취지 아래 모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다”며 “막연하게 공동체에 관심이 있던 주민이 마을활동가로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사회혁신이 딱딱하고 무거운 주제가 아니라 시민 모두가 사회혁신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시민 여러분들께서 많이 참여하셔서 우리 일상이 바뀌는 즐거운 상상의 시간을 누리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사전신청은 공식 홈페이지(http://대전사회혁신한마당.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