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바다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찾는다
- ‘충남 해양신산업 보고회’ 개최…“서해에서 ‘우리의 삶’ 그릴 것”

"환황해권의 중심, 충남에서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을 보고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도민에게 혁신전략 보고를 했다.

문 대통령은 "충남은 개방과 교류의 고장"이라고 전제하면서 "환황해 해양경제권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해양바이오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유망한 기업과 인재들이 모이게 하고, 연안 중심의 해역 조사를 배타적 경제수역으로 확대하여 해양자원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밝히면서, 그런면에서 "충남은 해양 신산업에서 최적의 여건을 보유하고 있기에 보령의 해양 머드, 태안·서천의 해송휴양림과 같은 해양관광도 활성화하여 지역발전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충남도가 바다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고, 대한민국 발전을 견인한다.

도는 10일 도청 본관 로비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11번째 전국경제투어 본행사로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의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양승조 지사,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발표 모습

이날 보고회에는 문 대통령과 양승조 지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국회의원, 해양신산업 분야별 전문가, 어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대한민국 해양신산업의 미래’ 충남, 바다를 품다!”를 슬로건으로, 문 대통령 인사말과 해양신산업 관련 동영상 시청, 문 장관의 국가 해양수산 신산업 혁신전략 발표, 양 지사의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발표,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양승조 지사와 함께 박수를 보내고 있는 모습

충남 해양신산업 발전 전략 발표에서 양 지사는 “충남은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수도권 및 중국과도 인접해 있으며, 광활한 갯벌 등 무한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해양신산업 육성의 최적지”라며 “충남도는 서해에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고, 건강과 행복을 누리며, 풍요롭고 즐거운 ‘우리의 삶’을 그려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부남호 역간척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해양치유 거점지 조성 △치유 및 레저관광 융·복합 △‘해양+산림’ 충남형 치유벨트 구축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해양바이오 수소에너지 산업화 △해양생태관광 명소화 △4계절 레저체험과 섬 중심 해양레저관광지 조성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양 지사는 “2030년까지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고, 기업 1000개 육성 및 연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로 25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행사 대미는 ‘대한민국 해양신산업의 미래 충남, 바다를 품다!’를 주제로, 소년소녀합창단과 도민들이 행복한 충남을 이루고, 대한민국 해양신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한다는 의미를 담은 퍼포먼스로 장식했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에서는 ‘누구도 흔들 수 없는 디스플레이 강국’을 슬로건으로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이 열렸다.

이 행사는 문 대통령과 양 지사, 홍 경제부총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 영상물 시청, 문 대통령 인사말, 소재·부품·장비 및 산학 협력 성공 사례 공유, 삼성디스플레이 투자계획 발표, 상생협력 협약식, 투자협약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아산캠퍼스 LCD라인을 QD-디스플레이로 전면 전환키로 하고, 2025년까지 시설 투자 10조 원과 R&D 투자 3조 1000억 원 등 총 13조 1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 지사와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세현 아산시장 등은 ‘디스플레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디스플레이산업 경쟁력과 소재·부품·장비산업 기술력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약속했다.

도와 산업부, 삼성디스플레이, 도내 소재·부품·장비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체결한 ‘소재·부품·장비 공동 기술 개발 및 산-학-연-관 상생협력 MOU’는 공동 기술 개발과 성능 평가, 우선 구매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 후 문 대통령은 아산캠퍼스에서 서산시 해미면으로 이동해 경제인 5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경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뒤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