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2020 고용지표 긍정적인 출발
예산군, 2020 고용지표 긍정적인 출발
  • 이론경제신문
  • 승인 2020.01.1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유치, 산단개발, 청년일자리확대 등 고용지표 개선 다짐

예산군 일자리 창출의 질적 지표인 고용보험 가입률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산군청사
예산군청사

14일 군에 따르면 그동안 전국평균은 물론 충남평균을 상회했던 군의 고용보험 가입 증가율은 2019년 2월 3.6%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였다가 지난해 10월 4.2%에 이르면서 다시 충남과 전국평균 수치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고용의 양적인 측면에서도 실업률은 1.7%로 전년 동월(2.2%) 대비 0.5p 감소하는 등 고용지표 개선의 긍정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지난해 군의 피보험자 감소 주요원인은 관내 산업 비중이 큰 1순위 제조업 가운데 금속가공제품 제조업의 피보험자 감소가 두드러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군은 상대적으로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는 제조업 분야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산업용지 수급 안정과 우수기업 유치를 위해 예산 제2산단, 조곡ㆍ간양ㆍ관작지구 등 신규 산단 4개단지 456만1983㎡을 조성하고 있으며 지난해 28개 기업유치에 이어 올해에도 25개의 우수 유망기업 유치를 계획 중이다.

또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예산형 청년 일자리 사업 확대추진 등 다양한 청년일자리 정책 추진과 향후 청년들의 취ㆍ창업지원, 근로환경개선, 주거환경지원 등 다양한 청년 정책을 펼쳐 청년 일자리 여건이 보다 개선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인구감소 문제와 제조업 위축으로 인한 40대ㆍ제조업 고용한파 등 기업고용상황 악화가 우려되고 있지만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고용지표 개선 등 긍정적 상승세를 유지하고 다양한 일자리창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