❶ 상생경제 기반을 다지다

❷ 중부권 문화수도 기반을 마련하다

❸ 시민 중심으로 시정을 혁신하다

❹ 차별 없는 복지정책을 확대하다

❺ 지역사회에 새 활력을 불어넣다

민선7기 김정섭 호(號)가 7월 1일 출범 2주년을 맞았다. 김정섭 시장은 취임 당시 오롯이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희망과 비전을 제시했다. 변화를 열망한 시민들의 염원을 혁신 동력으로 공주에 신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김정섭 호의 민선7기 전반기 성과를 총 5차례에 걸쳐 살펴봤다.

◆ 오랜 숙원 ‘제2금강교 건설’ 본궤도

공주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제2금강교 건설이 마침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됐다. 2018년 말 문화재 위원들이 세계유산 공산성에 미칠 영향을 우려해 불허 결정을 내린 후 4번의 추가 심사 끝에 얻어낸 값진 결과이다. 이 과정에서 시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계유산 영향평가를 거쳐야 했지만 결과적으로 좋은 선례를 만들어냈다.

제2금강교 조감도

제2금강교 건설 사업은 등록문화재 232호인 금강교를 보호하고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공주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공동으로 추진한다. 시는 조만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재착수해 용역이 마무리되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와 재해평가 등 각종 인허가 절차에 들어간다. 2021년 착공,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2금강교가 건립되면 기존 금강교는 보행자 및 자전거 전용도로로 전환하고 각종 공연과 관광이벤트가 베풀어지는 문화상품으로 꾸며진다.

◆ 지역 활성화 발판, 국민안전교육연구단지

2019년 7월 국민안전교육연구단지가 공주시 사곡면 계실리에 문을 열었다. 중앙소방학교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이 33년간의 천안 생활을 마무리하고 이곳에서 업무를 개시했다.

시는 국토정보교육원이 올해 7월, 정부통합전산센터가 2022년에 순차적으로 개원하면 연인원 약 45만여 명의 연수생이 공주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주시는 계실리 일원을 성장관리방안 지역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난개발 방지 및 체계적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더불어 권장용도 이행 시 건폐율 및 용적률을 상향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민 소득증대와 지역경관 개선을 위해 10억 원을 투입해 추진한 계실리 창의아이디어 사업을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

공주시는 이전 기관 직원들의 전입을 유도하고 지역 식자재 구내식당 공급 및 공주시홍보관 개설·운영 등 지역경제 활성화 연계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국립충청국악원은 중부권 문화수도 공주로!

김정섭 공주시장은 꼭 이루고 싶은 현안 중 하나로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꼽았다. 지난해 초 공주시가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공식화하자 충청권 예술계의 관심과 지지가 대단했다.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서명에는 공주시민보다 훨씬 많은 16만 명이 동참하는 등 유치 경쟁에서 독보적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공주시는 지난해 6월 국회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악원, 충청남도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청원서에는 충청분원의 필요성, 차별성, 당위성 그리고 국악진흥을 위한 노력, 유치를 위한 그동안 활동사항 및 앞으로의 계획이 담겼다.

공주시는 고대 백제의 수도였고, 1천여 년 전 고려시대부터 공주목이 설치되었으며, 조선시대부터 구한말까지 충청도관찰사가 300여 년 간 주재한 명실상부한 ‘충청권의 수도’였다. 따라서 충청권 전통문화 계승과 발전의 산실 역할을 하면서 충청권에서 국악이 가장 발흥되었던 지역이다.

판소리 대가 박동진 선생을 비롯해 수많은 국악인을 배출했고, 국악 관련 행사도 수없이 개최하며 저변 확대에 노력해 왔다.

특히 국립국악원 분원은 영호남(3곳)에 이어 충청권 중심부에 설립되면, 충청권의 전통문화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공주시는 대전과 세종, 충남의 9개 도시와 인접해 30분 이내에 100만 명, 1시간 이내 거리에 250만 명이라는 잠재관객을 품고 있어 국악문화 확산에 가정 적합한 입지를 갖고 있다.

◆ 빈틈없는 방역체계, 시민 건강을 지키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공주시는 지난 1월 23일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면서 김정섭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일찌감치 가동해 본격 대응하고 있다.

24시간 비상근무에 나서고 있는 방역대책반을 필두로 16개팀 32명으로 이뤄진 보건소 방역인력은 연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매주 수요일은 대시민 일제 소독의 날을 운영해 보다 촘촘한 방역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PC방 등 집단감염위험시설로 분류된 시설은 보다 강력한 잣대로 현장점검을 벌이고 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집단감염 취약시설도 특별 관리에 나서고 있다.

공주시는 기초자치단체로는 드물게 ‘비상경제대책본부’를 지난 3월 구성하고 대응 전략 수립에 머리를 맞댔다. 지역위기 극복을 위한 투트랙 전략을 세웠다.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실직자 등을 위한 피해 지원책을 마련했다.

정부의 재난지원금에 앞서 7천명을 조금 웃도는 자영업 소상공인과 실직자를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씩의 생활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했다. 또한, 올 하반기 도입하려던 충남형 농어민수당도 앞당겨 가구당 45만원을 지급했다. 이밖에 여성농업인 행복카드 지급, 농촌진흥자금 지원, 농기계 임대료 감면 등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공주시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지역 활성화 대책 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올 상반기 이른바 코로나 추경을 2차례 편성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1차에서 245억 원, 2차에서 305억 원 등 총 550억 원을 편성, 반영했다.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 아동양육 지원 등 직접적 지원을 위한 예산과 함께 노인일자리, 축산농가 판촉강화 사업,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와 지역경기 부양책 마련에 중점을 뒀다.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경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실질적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