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기재부 심의위서 결정, 범국가적 국제행사로 추진

2022년 대전시에서 열리는 UCLG세계총회가 국제행사로 승인됐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열린 기재부 국제행사심의위원회 심사결과 2022 대전 UCLG세계총회가 국제행사로서의 실현 가능성, 공익성, 경제성 등 모든 분야에서 사업 타당성이 인정돼 국제행사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대전시는 중앙정부로부터 재정적, 행정적 인센티브는 물론 ‘93 엑스포 이후 29년 만에 대형 국제행사 개최로 대전시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행사 지위를 확보한 UCLG 세계총회는 오는 2022년 10월 3일부터 7일까지(예정) 5일 동안 대전컨벤션센터(DCC).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DICC) 일원에서 ▲ 평화구축 ▲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 지방민주주의 및 분권화를 주제로 개막 행사와 본회의, 워크숍, 타운홀미팅, 전시 ․ 박람회 등을 개최한다.

평화구축의 세부적인 실행방안으로 UCLG 북한 회원인 조선도시연맹을 초청, 남북 평화에 관한 ‘남북 평화 ․ 협력을 위한 대전 남북공동 선언문(가칭)’을 공표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정부차원에서 남북평화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 과거 대전에서 열린 ‘18 코리아오픈 탁구대회에 남북이 단일팀으로 출전해 세계적인 이슈가 된 것처럼, 세계의 유일 분단국가 이미지를 상쇄시키고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과 북한과의 외교 및 교류로 상생협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와 관련, 올해 초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인 주차공유, 화제예방 감시 모니터링, 무인드론 안전망, 클라우드 데이터허브와 도시정보 센서망 구축, 주차-대중교통 환승 연계,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선별 모니터링, 데이터 오픈랩 등 스마트시티 사업성과를 홍보하는 전시박람회를 별도 개최하고, 분야별 특별세션(기술ㆍ정책ㆍ학술)도 운영한다.

또한, 신종 전염병, 자연재해, 기후변화 등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정책을 공유하고 협조 시스템을 구축해 지방정부 간 상호협력 체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행사 개최 시 5,000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대전지역 생산유발효과 약 384억 원, 소득유발효과 약 76억 원, 고용유발효과 약 253명 등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도 예상된다.

더욱이 이러한 대형 국제행사 개최 경험과 노하우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이나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국제행사를 지방에서도 개최함으로써 지역 컨벤션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022 대전 UCLG세계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면 대전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글로벌 도시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의 새 시대를 여는 진정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는 전 세계 홍보를 극대화하고 대전의 고유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명품 디자인개발을 추진 중이며, 보다 성공적인 국제행사 개최를 위해 내년 1월 초 ‘2022 대전 UCLG세계총회 조직위원회’ 출범을 목표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