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데믹과 세계유산’을 주제로 진행

판데믹과 세계유산을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 미래를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열렸다.

(재)백제세계유산센터는 백제역사유적지구 국제학술포럼 ‘판데믹과 세계유산’을 15일 롯데리조트 부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 상황으로 우리 주변의 교육, 환경, 문화 등 다양한 분야가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했던 비대면·원격 사회로 전환된 상황에서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블렌디드 방식으로 열렸다.

포럼장에는 발표자와 토론자, 사전신청자 등 제한된 인원만 입장하여 진행되었으며, △ 위기상황 시 지역사회에서 세계유산의 역할-COVID19가 세계유산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발표를 시작으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유산 보존의 방향 △ 디지털 헤리티지-코로나19 이후의 방향 △ 코로나 극복을 위한 국내 문화유산 정책 △ 코로나19 위기 속 핵심 서비스로 떠오른 문화기관 △ 코로나19 대유행 속 쌓은 이탈리아의 경험: 문화유산의 역할의 주제발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최훈 백제세계유산센터 이사장은 “이번 학술포럼을 통해 지금까지의 유적 관리방식에서 벗어나 사회적 재난 속에서 이어나가야 할 세계유산 보존·관리·활용 및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번 학술포럼은 유튜브 스트리밍 방식의 온라인 생방송도 동시에 진행했다. 포럼 영상은 추후 (재)백제세계유산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판데믹과 세계유산” 학술포럼은 (재)백제세계유산센터가 주최하고 문화재청과 충청남도, 전북도청,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에서 후원한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