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및 현대화사업 민간투자 적격성조사 (KDI) 통과
- 원촌동 하수처리장과 대덕구 오정동 분뇨처리장을 통합, 사업비만 8400억 원
- 하수 및 분뇨 처리시설은 모두 지하에, 지상은 시민 체육시설 등으로 활용

금고동 부지의 모습 / 사진=대전시 제공

악취로 30년 동안 인근 주민에게 고통을 준 대전 유성구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조사를 통과하면서 2025년까지 유성구 금고동으로 이전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에 대한 KDI 적격성 조사 결과 비용편익분석(B/C)이 1.01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민간 투자도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로써 2016년 5월 시작된 적격성 조사가 37개월 만에 마무리됐다.

원촌동 하수처리장(하루 65만t 처리)과 대덕구 오정동 분뇨처리장(하루 900t 처리)을 통합하는 하수처리장을 2025년까지 금고동에 새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만 8400억 원에 달한다.

시는 막대한 이전비용 투자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2016년 2월 ㈜한화건설이 민간투자사업을 제안함에 따라 같은 해 5월 KDI에 적격성 조사를 요청했다.

이 시설은 시설노후화 및 악취에 따른 원촌동 주민의 이전요구, 대덕연구개발특구 개발에 따른 도시여건 변화 등으로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시는 이전을 위해 수도권과 지방도시 여건이 다름에도 동일한 잣대로 평가하는 불합리한 예비타당성 및 적격성조사제도의 개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이러한 시의 요청에 관련 중앙부처는 합리적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공감하는 등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다는 분석이다.

시는 새 하수 및 분뇨 처리시설은 모두 지하에 설치할 계획이며, 지상은 시민 체육시설 등으로 활용된다.

이전 대상지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시장은 이날 기자브리핑을 열어 "대통령 공약사항인 4차산업혁명특별시 기반 구축을 위해 대전시가 준비하는 대동·금탄지구 개발사업이 가시화되면 대전 북측도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전 부지가 주거 지역에 인접한 곳이 아닌 데다 현재 하수처리장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모습"이라며 "금고동 주변 주민들의 악취 우려는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걱정을 완전히 불식시킬 수 있도록 세밀하게 소통하고 대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금고동 주변 주민들의 악취 우려는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걱정을 완전히 불식시킬 수 있도록 세밀하게 소통하고 대책을 만들겠다

시는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이 1조 6000억 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와 1만여 명 취업 유발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시는 현 하수처리장(면적 40만 4000㎡)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거점으로 활용하고 분뇨처리장(면적 1만 5000㎡)을 지역 활성화 공간으로 활용하면 지역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는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시의회 동의, 민간투자사업심의(기획재정부),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협약 체결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계획대로 2021년 착공 및 2025년에 준공할 방침이다.

사진은 현 원촌동 하수처리장의 모습 / 사진=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