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 추가 배치에도 반대 분명히 해
-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 17명이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지난 1일 육군사관학교 경북 안동 이전 약속과 관련 양승조 지사가 ‘충남도가 충격에 빠지는 소식이다.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면서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지난 1일 육군사관학교 경북 안동 이전 약속과 관련 양승조 지사가 ‘충남도가 충격에 빠지는 소식이다.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면서 입장을 밝혔다. ⓒ충남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지난 1일 육군사관학교 경북 안동 이전 약속과 관련 양승조 지사가 ‘충남도가 충격에 빠지는 소식이다.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면서 입장을 밝혔다. ⓒ충남도

이와 관련 양 지난 3일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명 후보의 이 같은 약속에 당혹스럽다. 육군사관학교를 충남 논산으로 유치하자는 것은 저의 공약이고, 민선7기 충남도정이 총력을 다 해 대응해 왔다.”면서 “육사이전 유치활동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 이러한 소식은 저와 충남도가 충격에 빠지는 소식일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충남 논산시는 국방의 상징과도 같은 도시다. 삼군본부, 육군훈련소, 국방대가 바로 우리 충남에 자리하고 있다. 또, 국방과학연수소와 항공우주연구원 등 국방관련 산.학.연 30여 개가 우리 충남에 인접하고 있다.”며 “육군사관학교는 국가균형발전, 국방교육의 연계성, 이전의 성공가능성 등을 고려했을 때 충남 논산이 최적지다.”면서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대선을 앞두고 급하게 제시된 지역선심성 공약은 반드시 재고되어야만 할 것이다. 선거의 유불리를 떠나 육사와 대만민국의 미래를 놓고 더 많은 토론과 합의가 필요하다.”면서 “육사 이전 공약을 다시 한 번 생각해 줄 것을 충남도민의 이름으로 정중하게 촉구 드린다.”고 밝혔다.

또 “추후 민주당 지도부 및 충남 국회의원 등과 긴밀히 협의해 육사이전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사드포대 추가 배치’ 공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양 지사는 “(사드포대 추가배치가)약간의 안보 증진 효과는 있겠지만, 리스크는 오히려 더 커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면서 “브룩수 전 주한미군 사령관 역시 ‘사드 추가 배치 필요성이 없음’을 확인한 바도 있다.”고 사드 추가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양 지사는 “추가 배치 지역이 수도권 주민이 불편해 할 수 있으니 평택 미군 기지나 계룡대의 삼군본부에 배치하겠다는 국민의 힘 당직자 발표는 아연실색 할 수밖에 없다. 비수도권 국민은 국민이 아니라는 이야기 인지, 비수도권 국민은 편안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지 도통 알 수 없는 말이다.”면서 “주민의 갈등과 편 가르기를 조장하는 사드의 추가 배치는 단연코 반대한다. 추가 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신중한 절차를 거쳐 전체 국민의 동의를 얻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사드포대 추가 배치’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 17명이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소식을 접한 충청도민들은 ‘충청의 아들’이라 자처했던 윤설열 후보가 난생처음으로 어머니 충청권에 드린 명절 선물이 ‘사드’냐며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의 충청권 사드 배치 공약 반대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 국회의원 강준현, 홍성국 의원, 대전광역시 국회의원 박영순, 이상민, 장철민, 조승래, 황운하 의원, 충청북도 국회의원 도종환, 변재일, 이장섭, 임호선 의원, 충청남도 국회의원 강훈식, 김종민, 문진석, 박완주, 이정문, 어기구 의원이 참여했다.

또, 남북상생통일충남연대는 이날 국민의힘 충남도당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힘이 사드배치 지역으로 충남지역을 지목한 것에 분노할 뿐 아니라 사드 추가배치 자체를 반대하며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힘이 주장하는 대북선제타격이나 사드 추가배치는 국민을 선동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는 반민족적 행위로 규정하고, 충남을 사드 추가배치 지역으로 지목한 것에 다시 한 번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