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충남내포혁신플랫폼 입주·유관기관 및 도민과 나무심기 등 녹색바람 확산 -

국내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충남도가 도민과 충남내포혁신플랫폼 입주기관 및 유관기관과 녹색바람 확산에 나섰다.

도는 21일부터 22일 충남내포혁신플랫폼과 홍예공원 일대에서 ‘도민과 함께 탄소중립 2050 실천’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한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 나무심기, 기후위기 탄소중립 특강, 플로킹 캠페인, 그림그리기 대회, 문화공연 및 체험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참석자들에게 제공한다.

이날 전형식 정무부지사와 이정일 입주기관 위원장, 정은주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등 내외빈들은 탄소중립 실천을 다짐하는 나무심기로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를 초빙해 내포혁신플랫폼 다목적회의실에서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시민특강’을 진행했다.

오후에는 양승빈 ㈜리프 대표이사가 ‘농업습지와 탄소 중립’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이 자리에서는 최대성 보령시 학성2리 이장이 주민의 인식개선으로 환경 개선의 성과를 일군 사례를 발표해 큰 박수를 받았다.

강의 이후 참석자들은 행사장 일원에서 달리기와 쓰레기 줍기를 결합한 플로깅 캠페인을 전개하며 첫 날 일정을 마쳤다.

둘째 날은 환경을 주제로 한 그림그리기 대회와 문화공연 및 체험행사 등 도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문화공연은 에너지환경인형극, 친환경 마술쇼, 디즈니 배경음악(OST) 공연으로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실천의 필요성을 재미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전 부지사는 “기후변화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이로 인한 이상 기온과 자연재해가 일상화 되고 있다”며 “도민 등 모두가 참여한 이번 행사를 계기로 친환경적인 녹색바람이 충남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1년 개관한 충남내포혁신플랫폼은 지역을 혁신하는 활동을 주체하는 중간지원조직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서로 모여 가치를 자유롭게 교환하는 협업과 네트워크 공간이다.

현재 충남자원봉사센터,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등 12개 기관 60여 명이 입주해 있으며, 도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