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부해경청 "청사 이전 위한 용역 수행중…12월 결정"
- 서산ㆍ당진ㆍ태안ㆍ보령ㆍ홍성 등 충남 서해안 시ㆍ군
- 인천ㆍ시흥ㆍ화성ㆍ평택 등 수도권도 가세

충남 서해안 시ㆍ군이 중부지방해양경찰청(중부해경청)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중부해경청 유치에 나선 지방자치단체는 현 청사가 있는 인천시를 포함해 경기 시흥과 화성, 평택 등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와 서산시, 당진시, 태안군, 보령시, 홍성군 등 충남 5개 지자체들이다.

인천 송도에 있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사옥//자료사진

중부해경청은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지난 2016년 8월 인천 송도에서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인천해양경찰서와 함께 인천 송도 청사를 사용해 왔다.

이후 정부 조직 개편과 함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해양경찰청으로 변경됐고 지난해 11월 해경 본청이 인천 송도에 둥지를 틀면서 중부해경청은 인근 민간건물로 옮겼다.

그러나 공간이 너무 좁아 청사를 신축 이전하기로 하고 경기와 충남 서해안 등 이전 후보지를 물색 중이다.

설계에서부터 준공까지 4~5년이 소요될 전망

중부해경청이 청사 이전계획을 밝히자 충남 5개 시ㆍ군이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우선 맹정호 서산시장은 중부해경청을 방문, 청사를 서산시로 이전해줄 것을 건의했다.

맹 시장은 “서산은 중부해경청 관할 지역의 지리적 중심이고, 충청권 유일의 해상교통관제센터(VTS)가 있어 지휘권 행사에 유리하다”며 “법원, 검찰청, 해양수산청 등 유관기관이 밀집해 업무 협력이 수월하고 정주 여건도 좋다”고 강조했다.

서산시민들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중부해경청 서산시 이전 챌린지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태안군도 지난 3월 허재권 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중부해경청 유치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한편 가세로 군수가 직접 태안 이전을 건의하기도 했다.

중부해경청 유치전에 가장 먼저 뛰어든 당진시는 “접근성과 민원인 편의성, 정주 환경, 직원 여론 등 청사 신축 이전 후보지 기준으로 제시한 모든 항목을 충족한다”며 중부해경청 유치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보령시와 홍성군 등 지자체들도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중부해경청 유치를 위한 물밑작업을 벌이고 있다.

보령시는 충남 최대의 해양ㆍ수산도시란 점을, 홍성군은 도 단위 기관이 밀집한 충남 수부도시란 점을 각각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후보지 평가 용역 11월, 신청사 선정위 12월 예정

이에 대해 중부해양청 관계자는 “각 후보지별 장단점 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용역이 오는 11월까지 진행되며, 12월에는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청사 부지선정 위원회가 최종 판단을 내릴 것”이라며 “부지 선정이 끝나면 기획재정부와의 예산 협의 등의 과정을 거쳐 설계에서부터 준공까지 4~5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