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흠 지사, 제4회 지방정부회의서 시장·군수와 협약 체결 -
- 대백제전 성공 개최·공공기관 탈(脫) 플라스틱 전환 협약도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충남 스마트농업 육성’을 선포하고 농업·농촌 구조 개선을 촉진하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김 지사와 시장·군수들은 31일 서천군청에서 개최한 제4회 충청남도 지방정부회의에서 농업 분야의 고령화 지속, 지역소멸 등 농촌 현실 개선을 위한 스마트농업 육성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도와 도내 15개 시군은 농업·농촌의 구조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균형적 지역 발전을 위한 스마트농업 육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시군별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 △스마트팜을 통한 청년농 유입 및 정착 지원 △스마트팜 교육·실증을 통한 전문 인력 3000명 양성 △충남형 스마트팜 생산·유통 시스템 구축 △스마트농업 기술 연구개발 및 전후방 산업 육성 등이다.

도와 시군은 청년농업인 도내 유입 유도 및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스마트농업 육성 정책을 우선 추진할 계획으로 초기 투자 부담·부지 확보 문제 등 청년농업인의 요구를 반영해 임대형·분양형·부지형으로 스마트팜 유형을 다양화한 거점 스마트팜 복합단지를 2026년까지 도내 26곳(총 200만 평 규모)에 조성하며, 농업 수입이 안정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대기업 직거래, 계약재배 및 수출 다변화 등 유통·수출을 연계 지원한다.

또 농산물 가공으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안도 제시해 농업의 미래 성장산업화 기회를 제공하며, 대규모 스마트팜 단지와 연계해 청년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영농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시설 등 부대시설과 결합한 농촌 복합 주거단지 조성에도 나선다.

전문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서는 현재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설치·운영 중인 스마트팜 사관학교를 통해 스마트팜 재배 기술 교육부터 선도농장 경영 실습·창업까지 성장 단계별 교육을 펴고 있다.

더불어 스마트농업 전문교육 확대를 위해 내년부터 충남도립대에 스마트팜학과를 신설하고 도내 농업계고를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마이스터고 전환도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2026년까지 스마트팜 시설 지원에 2조 원 규모의 예산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며, 내년 스마트농업 확산·육성을 이끌어 갈 민관 협력기구 ‘충남 스마트농업협회’도 설립해 스마트농업 확산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날 지방정부회의에서는 ‘2023 대백제전’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 공공기관 탈(脫) 플라스틱 전환 및 범도민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참전명예수당 지역별 격차 해소방안도 논의했다.

대백제전은 전통문화 계승 및 백제문화제 세계화를 위한 중부권 최대 역사·문화 축제로, 올해 행사는 ‘대백제전 세계와 통(通)하다’를 주제로 오는 9월 23일부터 10월 9일까지 17일간 공주시·부여군 일원에서 개최한다.

도와 시군은 이번 협약으로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 시군 문화예술 공연 ‘하나되는 충남, 어울림 마당’ 참여, 대백제전 연계 시군 관광상품 개발·지원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탈(脫) 플라스틱 전환 및 범도민 확산을 위해 도·시군은 △청사 내 1회용품 반입 금지, 사무실·회의실 1회용품 사용 금지 및 다회용기 사용 의무화, 페트병 먹는 물·음료 사용 금지 △청사 내 커피전문점의 다회용컵 전용 매장 전환, 인근 커피전문점·음식점 동참 유도 및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시군 설립·운영 공공기관, 장례식장, 영화관, 운동경기장 1회용품 제공 금지, 축제장 등 행사는 ‘1회용품 없는 행사’ 전환 등을 추진한다.

또 확대·강화되는 1회용품 사용 규제 집중 홍보 및 현장 계도, 비규제 대상 자발적 협약 체결·이행, 매달 10일 ‘1회용품 없는 날’ 지정 및 캠페인 전개, 플라스틱 감축 실천 홍보·교육 확대 등을 추진해 범도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참전유공자가 명예로운 삶을 유지하고 시군 간 지급액 격차에 따른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참전명예수당 지역별 격차를 해소를 위한 시군의 협조를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내년까지 도비와 시군비를 합쳐 참전명예수당을 40만 원으로 인상할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먼저 “집중호우 피해를 신속히 복구하고 도민이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무원의 역할”이라고 강조하고 “정부 지원과 별개로 도는 피해액 전액 지원을 원칙으로 특별지원대책을 수립해 긴밀히 대응하고 있는 만큼 시군에서도 수재민이 빠르게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김 지사는 “오늘 안건은 시군의 지지와 협력이 필요한 과제들”이라면서 “시군별 참전명예수당 격차 해소를 통해 충남 보훈의 형평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스마트농업 육성, 대백제전, 공공기관 탈 플라스틱 전환 등 3개 협약을 계기로 도 전체가 한 방향으로 힘을 모아 ‘함께 갈 때 멀리 갈 수 있다’라는 동행주원(同行走遠)의 마음으로 나아가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