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 연구모임’ 활성화 과제와 대안 제시 -
- 김명숙 의원 “지방소멸 해결 실마리… 주민협의체 및 읍면·광역행정 연계 강화해야” -

충남도의회가 인구감소 위기지역에서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마을교육 활성화 방안을 위해 읍면동 행정과 주민자치회 등 지역사회조직과의 연계·협력의 강화를 위한 활동지원필요성을 제시했다.

도의회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김명숙, 이하 연구모임)은 7일 충남도립대에서 회원 및 연구진, 의회 입법부서 등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방안 활성화에 대한 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이 모아졌다.

이날 연구모임은 2023년 과제인 ‘마을교육생태계 조성을 통한 읍면 단위 정책협력 강화 방안 연구’(이하 연구용역)용역의 최종보고회도 함께 가졌다. 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았던 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에서 충남 마을교육동체사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충남 마을교육공체 생태계 조성 방향을 발표했다.

충남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시스템 부재로 인한 관련 주체의 연계·협력의 한계 ▲학교-마을-행정의 소통 역할을 할 중간지원조직의 부재 ▲학생과 학교를 교육행정의 영역으로 한정하는 한계 ▲마을교육에 대한 일반행정의 인식과 정책연계 부족 등을 지적했다.

또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인구감소 위기지역에서 학교와 지역은 운명공동체라는 인식하에 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인력 및 활동비를 보장하고, 읍면동 행정과 주민자치조직 등 지역사회 주민조직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 조례 제정을 통해 지원을 확대하고, 특히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해 농산어촌 마을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연구모임 대표를 맡고 있는 김명숙 의원(청양·더불어민주당)은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는 단순히 교육적인 측면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인구소멸 위기 지역의 지속가능한 공동체을 확보하고자 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여러 부처에서 마을 단위에 개별 추진되는 사업들의 효과를 높이려면, 대표적 마을조직인 주민자치회 등 주민협의체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읍·면 단위 행정뿐 아니라 기초·광역 단위 지방정부의 조정·지원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8월 발족한 이 연구모임은 지역 내 학생들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지속 가능한 공동체 유지를 위해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고,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통해 지역 인재가 충남의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방안을 연구해 왔으며 2022년 「충남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지원의 일반행정 기능 강화 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연말에 최종 회의를 개최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최종 방안을 마련해 충남도에 정책 제안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