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한 ‘2020년 놀이혁신 선도지역’ 공모에 군 단위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지난해 놀이문화개선사업 추진 모습

'놀이혁신 선도지역'은 지역 여건에 적합한 놀이사업 모델 개발·시행·검증 등을 통해 지역민의 놀이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아동의 놀 권리보장을 선도하는 지자체를 말한다. 

군은 이번 공모전에 도농복합형 지역 여건을 고려한 'I(아이) 신나 YOU(유)'라는 내용으로 공모에 참여해, 공모결과 선정된 전국 10개 지자체에 포함됐다.

'I(아이) 신나 YOU(유)'는 소득기준, 가구특성 등에 제한 없이 홍성군에 거주하는 만 6세~12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보편적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바우처)이다. 학교, 아동복지시설, 마을 놀이터, 경로당 등에 숙련된 놀이 활동가가 파견돼 아동의 발달 정도에 맞춘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에게 다양한 놀이 기회 및 활동을 유도해 건전한 또래 문화 확산 및 사회적응력 향상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군 관계자는 "아동 시기에는 몸과 마음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뛰어노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놀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아동들에게 자발적으로 응용 가능한 순수놀이 기회를 제공해 놀이혁신을 선도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홍성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업으로 진행되는 'I(아이) 신나 YOU(유)'는 오는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2020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사업 발굴 및 단계별 인증 준비 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