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신설은 (충북이) 양해해야 한다" ... 사과

KTX 세종역 찬성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던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국회의원이 하루 만에 공식 사과했다.

김 전 의원은 오늘, 보도자료를 내고 세종역에 대한 본인의 발언이 대단히 부적절했다며, 세종역 신설에 대해서는 '경제성이 낮다'는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조사 결과를 존중하는 것이 맞다는 견해를 추가로 밝혔다.

민주당 대표에 도전한 김 전 의원은 어제, 충북도청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세종역 신설을 찬성하는 듯한 발언을 해 지역 시민단체 등의 비판을 받았다.

당시 김 전 장관은 KTX 세종역 신설론과 관련해선 "내 지역의 밥그릇을 빼앗긴다는 오해는 하지 않아도 된다"며 "세종역 신설은 (충북이) 양해해야 한다"고 했다.  "세종역사가 들어서 (KTX 오송역) 위축된다는 건 지나친 걱정"이라고도 말했다.

 

"'피해 호소 고소인'... 나름 고민해서 표현한 것"

또 17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김 전 의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요즘 불미스러운 일로 우리 민주당이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끼쳐 드렸다"며 박 전 시장 성폭력 의혹 사건을 언급한 뒤 "거듭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이 꼭 필요하다. 저희 민주당도 진실규명에는 여러 가지로 제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또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에 대한 위로와 연대도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면서도 고인에 대한 추모의 마음도 존중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시장을 고소한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이라고 표현한 것. 이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피해 호소인'으로, 이낙연 의원이 '피해 고소인'으로 지칭한 것을 합쳐 놓은 표현이다.

이에 한 취재진이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 용어를 가지고 논란이 있다. 어떤 표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김 전 의원은 "그것이 정말 어렵다. 과거에 여성학자들이나 혹은 관련단체에서 언급했던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제 나름대로 고민해 표현한 것"이라고 답했다.

김 전 의원은 “지역 주민과 언론의 비판에 대해 언제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저의 부족함을 고쳐 나가겠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천안 찾은 김부겸 전 의원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