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사업화 실현 ‘천안SB플라자 개관 1주년’
과학기술 사업화 실현 ‘천안SB플라자 개관 1주년’
  • 김효열 취재본부장
  • 승인 2020.07.31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벤처기업 과학기술 사업화의 성공 스토리 쓰며 성과 달성
- 중추신경계 약물 효능평가 뇌과학 중개연구로 신약개발 흐름 주도

“초기 유지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어려웠는데 천안SB플라자와 정부 지원 덕분에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전략산업과(천안SB플라나 전경)
미래전략산업과(천안SB플라나 전경)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의 핵심시설인 천안SB플라자가 설립된 후 지난 1년간 과학기술 기반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며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천안SB플라자는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의 중심 시설로서 거점지구의 연구 성과를 지역의 산‧학‧연이 과학기술 사업화에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SB플라자에 마련된 29개의 입주공간은 모두 채워진 상태로 1개 지원기관, 2개 연구기관, 14개 기업 등 총 17개 기업(관)이 입주해 있다.

천안시는 그동안 산·학·연 통합 기술이전 설명회와 천안과학기술혁신포럼, 입주기업 간담회 등을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과 동시에 기술기반 기업의 혁신역량 증진 및 지식재산 창출을 위한 프로그램, 투자유치 역량강화를 위한 IR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며 성공적인 SB플라자 운영 및 기업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해 왔다.

천안SB플라자에 둥지 튼 기업 중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기업으로는 주식회사 뉴로비스가 있다. 뉴로비스는 창업 후 2년 만에 개발한 기술을 공공으로 이전하며 과학기술 사업화를 가시화시켰다.

미래전략산업과(뉴로비스 홍성현 대표이사)

뉴로비스(대표이사 홍성현)는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진의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 2월 동 대학 생명공학창업센터 연구실에서 창업 후 2019년 SB플라자에 자리를 잡은 뇌과학(neuroscience) 연구중심 기업이다.

설치류와 영장류의 뇌 특정 부위 미세투석 기술과 최첨단 질량분석기를 활용한 신경정신질환 신약후보물질 유효성 평가 및 약리학적 분석 등 뇌과학 중개연구와 국내외 병원과 제약기업에 연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기관과 협력해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뉴로비스는 대학 내 연구실에서 창업하며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 성공했지만, 현장 적용과 상용화를 위해서는 연구 공간이나 시설 확장이 필요했다.

홍성현 대표이사는 “과학기술기반 벤처기업으로 초기 유지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어려웠다”고 토로하며, “자본금, 연구개발비, 재료비, 공간 등 SB플라자와 정부 지원을 받게 되며 창업 초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뉴로비스는 올해 천안시 실현기술개발지원사업에 선정돼 1억 원을 지원 받고 천안시·단국대학교와 기술이전 협약식을 체결해 공공기술 이전을 통한 과학기술 사업화 역량을 극대화했다. 또 여기에 중소벤처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4개의 국책 연구사업에 선정되며 총 21억의 연구개발비를 확보했다.

지역 고용 안정 및 일자리 창출 등에도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 천안 지역의 청년 연구원과 경력단절 여성을 포함한 여성 연구원 등을 적극 채용하며 취업 취약계층과 지역 인재를 발탁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홍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성 뇌 질환 인구가 급격히 증가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며, “뉴로비스의 그간 연구 경험 및 기술 역량을 통해 신약개발 흐름을 주도하는 뇌과학 분야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천안시는 SB플라자 내에 재단법인 천안과학기술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진흥원은 지역의 과학기술 사업화 및 연구개발 지원을 위해 8대 전략 산업과 5개 산업벨트를 구분해 각각의 특성에 맞는 성장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상돈 시장은 “천안시가 SB플라자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진흥에 앞장서서 창조적 혁신역량을 갖춘 기업이 넘쳐나는 도시로 발전됐으면 한다”며, “지역의 과학기술 기반 기업이 대학과 연구소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 사업화를 이뤄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진 설명>

1. 뉴로비스 홍성현 대표이사

2. 천안SB플라자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