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전력으로 LNG전력 발전소를 유치하겠다
- 원산안면대교 명칭 수정 불가
- 지명위원회가 결정한 명칭은 절차상 하자 없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보령화력 1·2호기를 조기폐쇄 해도 전력수급에 영향이 없다'는 충남도의 용역 연구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 27일 취임1주년 맞이 기자회견에서 “대체전력으로 LNG전력 발전소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들은 건강권, 환경권을 보장받아야 하며, 지역경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대체전력으로 LNG 전력 발전소를 유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에 대해 미세먼지를 우려하고 있지만, 단국대 등에서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며 “시민들과 충분히 논의해 대체 전력으로 가는 방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시장, "대체전력으로 LNG 전력 발전소를 유치할 예정"이라고 밝혀

한편 충남도는 지난 26일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를 당장 폐쇄하더라도 ‘전력 수급에 영향이 없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보령1·2호기를 삼천포화력 폐쇄시점(2019년 12월) 또는 2020년 6월 폐쇄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또한 보령화력1·2호기 조기폐쇄를 위한 중간보고회에서는 "단순히 1·2호기에 그치지 않고 보령화력의 경우 3~6호기 모두 설계수명 만료가 수년 내에 다가오기 때문에 인구 10만을 염려하는 수준이 아닌 그 이상의 걱정(지방소멸)을 해야 하며" 그러한 면에서 좀 더 적극적이고 세분화된 대책을 강구하는데 정부와 충남도가 나서야 한다"고 강력히 제안되기도 했다.

1~6호기 설계수명 만료 곧 닥쳐, 지방소멸 현실화 염려

"보령화력1·2호기 조기폐쇄"라는 화두에 대해 "안일한 대응" 걱정

구체적 대안없는 일방적 조기폐쇄 로드맵"에 속도조절 필요

아울러 "보령화력1·2호기 조기폐쇄"라는 화두에 대해 "안일한 대응"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 볼 때이며, "정부와 충남도의 구체적 대안없는 일방적 조기폐쇄 로드맵"에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 시장은 또 충남도 지명위원회가 보령 원산도와 태안 안면도를 잇는 연륙교 명칭을 ‘원산안면대교'로 잠정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원산안면대교의 명칭 수정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원산안면대교의 명칭 수정은 불가하다”

이어 “태안과 보령은 상생하지 않으면 양 도시가 다 손해를 본다. 원산대교, 태안 솔빛대교라는 명칭가지고 싸움을 하니 충남도는 천수만대교라는 명칭을 가지고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명위원회가 결정한 명칭은 절차상 하자가 없다. 보령과 태안의 의견이 서로 틀릴 때는 지명위원회에서 명칭을 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며 "명칭 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원산안면대교는 태안~보령 간 국도 77호선 1.75km 에 달하는 연륙교이다. 지난 2015년 공사시작 당시부터 보령시는 '원산대교', 태안군은 '솔빛대교' 라는 명칭으로 제정해 줄 것을 도에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달 21일 열린 도 지명위원회에서 당초 논의되지 않았던 ‘원산-안면대교’를 다리 이름으로 의결하면서 태안군의 반발이 거센 상태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이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